OpenGL ES 는 모바일을 타겟으로 하는 3D 그래픽 API로, 휴대 단말기기와 임베디드 기기상에서 동작하게 짜여져 있습니다.
때문에 각 단말기기의 OS 및 칩셋 환경에 따른 EGL이 필요합니다.
EGL은 특정 윈도우 시스템과 OpenGL ES와 같은 Khronos 렌더링 API사이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합니다.
각 단말기의 플랫폼에 따라 EGL이 다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특히 EGL 라이브러리 자체의 내부는 플랫폼 종속 적이기 때문에 임베디드 개발에 있어서는 특히 플랫폼 제공 업체가 제공하는 EGL이 필요합니다.
이렇듯 단말기기와 플랫폼 종속적인 OpenGL ES 개발에 있어, 가장 편한 방법은 우리에게 익숙한 데스크탑 개발환경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하여 Emulator를 사용하게 됩니다.
Emulator는 EGL을 비롯한 라이브러리들을 Windows 계열에서 사용하도록 제공해 줍니다..
이번 블로깅에서는 몇가지 OpenGL ES 2.0 Emulator의 개발환경 구성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PocketPC2003
첫번째로 Windows CE 플랫폼의 PocketPC2003에서의 개발 환경을 위해서는
Embedded Visual C++ 4.0, Embedded Visual C++ 4.0 Service Pack 4와 Pocket PC 2003 SDK을 설치 합니다.
Vincent Mobile 3D Rendering Library는 http://sourceforge.net/projects/ogl-es에서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AMD OpenGL ES Emulator
AMD OpenGL ES Emulator는
http://developer.amd.com/GPU/OPENGL/Pages/default.aspx
에 들어가셔서 릴리즈된 셋업 파일을 받으시고 실행하셔서 셋업 하시면 됩니다.
Imagination Technologies OpenGL ES 2.0 Emulator
Imagination Technologies OpenGL ES 2.0 Emulator 역시
http://www.imgtec.com/powervr/insider/sdk/KhronosOpenGLES2xSGX.asp
에 들어가셔서 셋업 하셔야 합니다.
특별히 Imagination은 PowerVR등의 3rd Party Utilities등을 제공해 주어 개발이 용이 합니다.
그리고 Traning Course 폴더에 많은 예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OpenGL ES Emulator들은 OpenGL ES API들이 호출될 때 내부에서 윈도우즈의 OpenGL API로 대체되어 호출되는 형식입니다. 때문에 실행이 안될 때는 OpenGL 라이브러리가 Windows에 설정되어 있지 않는 이유가 대부분입니다.
또한 Emulator에서 제공되는 libEGL. libGLESv2등의 라이브러리와 dll의 경로 설정을 해주신다면 Window 환경에서도 무리없이 개발 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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