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LADA Specification2010. 10. 13. 03:29

 

animation
  • 애니메이션 계층은 애니메이션 키프레임 데이터와 샘플러 함수, 함께 연산해야만 하는 정렬된 그룹 애니메이션스 방식등의 엘리먼트들을 포함한다.
     
    애니메이션은  한 오브젝트나 값의 시간에 따른 변화를 묘사한다. 공통적으로 애니메이션의 사용은 움직이는 듯한 환영(illusion)을 제공한다. 공통적인 애니메이션 테크닉은 키프레임 애니메이션이다.

    키 프레임은 이차원(2D) 샘플링 데이터이다. 첫번째 차원은 입력을 불러드리고 일반적으로 시간이 되지만, 다른 실제 값이 될 수도 있다. 두번째 차원은 출력(output)을 부르고 애니메이티드 될 값을 나타낸다. 키 프레임 set과 보간 알고리즘 (Interpolation Algorithm)을 이용하여 키프레임 사이의 중간 값을 계산하고, 키 프레임 사이의 간격에 산출된 출력 값을 set한다. 키프레임들의 set과 보간 사이에 animation curve 혹은 function curve 라고 불리우는 2D 함수가 정의되며, <animation> 엘리먼트로 나타낸다.

    Interpolating animation curve의 더 많은 정보는 챕터 4:프로그래밍 가이드의 "Curve Interpolation"을 참조.
  • 속성 ( Attributes )

    • id   ( xs:ID ) -   <animation>엘리먼트의 유일한 id를 포함하는 텍스트 스트링. 이 값은 인스턴스 문서에서 반드시 유일해야 함. Optional.
    • name   ( xs:token ) -    이 엘리먼트의 이름 텍스트 스트링. Optional.
  • 관련 엘리먼트

    •  Parent 엘리먼트s   -   library_animations, animation
    • Child 엘리먼트s   -   ( 아래 섹션에 자세히 설명)
    • Others   -   instatnce_animation

       

  • Child Elements

    • <assert>   -   메인 엔트리에 Description 되어있음   -   (default) N/A   -   (Occurrences) 0 or 1
    • <animation>   -   관련 애니메이션들 계층의 형성 수용. 메인 엔트리 참조   -   (default) N/A   -   (Occurrences) 0 or more (see"Details")
    • <source>   -   메인 엔트리 참조   -  (default) N/A   -   (Occurrences) 0 or more (see"Details")
    • <sampler>   -   애니메이션의 보간 샘플링 함수 묘사. 메인 엔트리 참조   -  (default) N/A   -   (Occurrences) 0 or more (see"Details")
    • <channel>   -   애니메이션의 출력 채널 묘사. 메인 엔트리 참조   -   (default) none   -   (Occurrences) 0 or more (see"Details")
    • <extra>   -   메인 엔트리 참조   -  (default) N/A   -   (Occurrences) 0 or more

       

  • Details

    • <animation>엘리먼트는 한 animation tree를 구성하는 애니메이션 데이터를 묘사하는 엘리먼트들을 포함한다.
      실제 타입과 복잡한 데이터는 자식 엘리먼트의 세부를 나타낸다.
      자식 엘리먼트는 다음 룰을 따른다.

      • <animation>엘리먼트는 반드시 적어도 다음중 한개를 포함한다.

        • <animation>
        • <sampler> 와 <channel>
      • <sampler>와 <channel>은 반드시 함께 쓰여야 한다.
    • <animation>들은  <animation_clip>엘리먼트들의 재생(playback) 타임의 scene에 적용될 수 있는 점을 참조 하지 않는다. 대신에 <animation_clip>의 playback detatails를 참고하라.
      <animation_clip>의 "Details"는 애니메이션 타겟을 결정짓는 정보를 제공한다.
  • Example

    1. Here is an example of an empty <animation> element with the allowed attributes:

      <library_animations>

      <animation name="walk" id="Walk123">

      <!-- use appropriate id, source, target values -->

      <source id="..."/>

      <source id="..."/>

      <sampler> ... </sampler>

      <channel source=="..." target="..."/>

      </animation>

      </library_animations>

       

      This next example describes a simple animation tree defining a “jump” animation:

      <library_animations>

      <animation name="jump" id="jump">

      <animation id="skeleton_root_translate">

      <source/><source/><sampler/><channel/>

      </animation>

      <animation id="left_hip_rotation">

      <source.../><source.../>

      <sampler>...</sampler><channel .../>

      </animation>

      <animation id="left_knee_rotation">

      <source .../><source .../>

      <sampler>...</sampler><channel .../>

      </animation>

      <animation id="right_hip_rotation">

      <source .../><source .../>

      <sampler>...</sampler><channel .../>

      </animation>

      <animation id="right_knee_rotation">

      <source .../><source .../>

      <sampler>...</sampler><channel .../>

      </animation>

      </animation>

      </library_animations>

       

      The next example shows a more complex animation tree, with some of the animations left undefined.

      <library_animations>

      <animation name="elliots_animations" id="all_elliot">

      <animation name="elliot's spells" id="spells_elliot">

      <animation id="elliot_fire_blast"/>

      <animation id="elliot_freeze_down"/>

      <animation id="elliot_ferocity"/>

      </animation>

      <animation name="elliot's moves" id="moves_elliot">

      <animation id="elliot_walk"/>

      <animation id="elliot_run"/>

      <animation id="elliot_jump"/>

      </animation>

      </animation>

      </library_animations>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Posted by BLUE-NO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