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하학적 변환을 통한 영상처리

  • 기하학적인 변환 - 좌표 평면에서 원 영상의 좌표 변환을 통하여 새로운 형태의 결과 영상을 얻는 것.(확대나 회전 등)

 

  •  scale 확대 - 각 픽셀의 좌표를 확대하려는 배율만큼 이동하는 것.

    • (x',y') =((x * Tx),(y * Ty))
    • hole - 할당받지 못한 픽셀 (품질이 떨어지게 됨)
    • 보간법 - hole을 채워주는 기법
    • 최근접 이웃 보간법 - x축으로빈 픽셀의 옆 픽셀로 채워주고 Y축으로 빈 픽셀을 채워줌 (계단현상)
    • 평균값을 이용한 보간법 - 확대영상에서 주변 픽셀들의 평균값을 이계산하여 할당 받지 못한 빈 픽셀에 대입

      • 쌍일차 보간법 (Bilinear interpolation)
      • 큐빅 보간법 (Cubic interpolation)

 

  • scale 축소

    • 좌표변환방식

      • (x',y')= ((x/Tx), (y/Ty))

 

  • Rotate (회전 변환)

    • 기울어진 영상을 회전을 통하여 바르게 위치시킴 (x0,y0 - 회전 중심점, x1,y1 - 원 영상좌표, @ - 쎄타)

      • x2 = cos(@) * (x1-x0) - sin(@)* (y1-y0) + x0
      • y2 = sin(@) * (x1-x0) - cos(@)* ( y1-y0) + y0

 

  • Reflect (반사 변환)

    • Mirror
    • Fl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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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BLUE-NOTE